투덜투덜 2007. 10. 25. 09:12

내가 올린 첫 번째 민원


사회 문제점이나 우리말/글에 관심을 갖고 직접 움직이는 많은 분들의 활동에 영향을 받아서 내가 직접 민원을 넣은 첫 번째 내용이다.

바꾸는데 성공하진 못했지만 앞으로 더 신경써서 하겠다는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

이 글 받은 후 담당자와 전화 통화도 했는데 담당자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이름하고 전화번호 등은 ㅇㅇㅇ으로 바꿨습니다.



고객명 박병선 등록일 2007년 09월 04일 조회수 8
제목 핸드레일을 손잡이로 바꿔주세요.
내용 안녕하세요.

신당동에 사는 시민입니다.
신당역 환승 통로에 보면 에스컬레이터 안전문화를 홍보하고 있더군요.
거기 적힌 글자를 보면 손잡이, 넘어짐 등의 글자는 괄호 안에 들어가고 핸드레일, 전도사고 등의 영어나 한자어(한글로 적혀있긴 하지만 표기 방식만 한글로 한 것이죠.)가 앞에 나와 있습니다.

조금 더 나가면 환승통로 에스컬레이터 위에 광고물과 같이 붙어있는 노란색 깃발에는 손잡이라는 말은 전혀 없고 핸드레일이라고만 적혀 있더군요.
(ㅇㅇ카드던가? ㅇㅇ카드 광고가 같이 있더군요.)

이전 스크린도어나 제연경계벽은 법률이 그렇게 되어 있어서 도시철도공사나 지하철공사가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에스컬레이터 타면 나오는 안내방송에서는 손잡이를 꽉잡고 타라는 안내방송이 나오는 것을 보면 손잡이를 핸드레일로 써야하고 넘어지는 것을 조심하는 것이 아니라 전도사고를 주의하라고 적어야 하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급적이면 아름답고 좋은 우리말을 아끼고 사랑하며, 널리 퍼트려 주셨으면 합니다.
담당자 ㅇㅇㅇ 답변일 2007-09-10 진행상태 답변완료
담당부서 영업지도팀 연락처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답변 1. 안녕하십니까 박병선 고객님
2. 고객님께서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추후에는 이런일이 없도록 하여 고객님의 말씀과 같이 아름다운 우리말을 쓰도록 각별히 신경써서 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한 계절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