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 옛글을 포함한 다양한 글자를 적는 방법



* 이 글은 한/글 2007에 맞게 적은 글이며 이전판(2005, 2004, 2002, 워디안, 97 등)이나 다른 오피스 제품군(넥셀, 슬라이드 등)에서는 메뉴가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어나 역사, 혹은 다른나라 언어 공부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글을 적을 기회가 많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라는 기계가 로마자를 주로 쓰는 곳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한글, 한자 등 2바이트 언어를 쓰는 곳 언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전 MS-DOS나 PC-DOS 초기판에서는 한글을 사용하기 매우 어려웠지만 요즘 윈도우 환경에서는 한글에 대한 지원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옛글이나 히브리어, 아랍어 등을 적을때는 어려움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이 후로는 한/글이라고 하겠습니다.)을 이용해 옛글을 쉽게 적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우선 한/글에서 옛글을 적을 것이니 먼저 한/글을 시작해야겠죠.


2. 한/글을 시작한 후 [도구-글자판-글자판 바꾸기]를 합니다.

3. 그러면 그림과 같이 [입력기 환경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글자판을 옛글 자판으로 바꿔줍니다.

(2벌식 사용자가 많아서 2벌식 사용자 기준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3벌식 사용자들은 같은 방식으로 바꿔서 쓰되 3벌식 옛글 자판을 이용하면 됩니다.)


글자판을 바꿀 때 현재 글자판만 바꾸지 말고 그 아래 [제 1 글자판]을 같이 바꿔주면 이 후로는 옛글 자판으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 2벌식 옛글 자판 기본 상태 - 일반 2벌식 자판과 다른게 없습니다.


*  2벌식 옛글 자판 Shift를 누른 상태 - 현대 글에서는 없는 옛 글들이 많이 보이죠 ^^


위의 자판만 보고서는 예전 글자를 다 적을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옛글은 각자병서, 합용병서, 연서 등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려울건 전혀 없습니다.

내 눈에 보이는데로 적으면 저절로 글자가 만들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래는 옛글 자판을 이용해 적은 몇가지 예시입니다.

(첨부 파일로 그림 적은 한/글 파일을 첨부 하였습니다.)



* 옛글을 적다 보면 글자 모양이 예쁘게 나오지 않는 글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 문헌에 사용된 글자 모양을 최대한 따라가려고 노력은 하였지만 글자는 매우 많고, 사람의 힘은 한계가 있어서 좀 이상한 모양이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다면 점점 더 좋은 모양이 나올 수 있겠죠?


* 혹시 글자가 조합되지 않는 오류나 그 밖에 다른 문제 사항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확인해 보겠습니다.